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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통신이란?

항공통신은 업무의 용도에 따라 통신, 항법, 감시 3개의 업무분야로 구분되며, 통신 분야는 목적에 따라 항공 교통 관제 통신(ATC), 항공 운항 관리 통신(AAC), 항공 공중 통신(APC)으로 분류됩니다. 항공기와 관제탑사이 통신 및 항공기간의 통신을 통해 데이터공유 및 정보전달 업무를 수행하며 안전운항과 인명안전보호에 목적을 두는 통신을 말합니다.

항공기의
분류체계(기종)
항공기의 분류체계(기종)
구 분 종 류 분 류
항공기
600kg
초과
(탑승인원
제한없음)
비행기 엔진에 의해 추진력 발생, 날개에 대한 공기의 반작용으로 양력을 얻는 고정익 항공기
비행선 엔진에 의해 추진력 발생, 헬륨가스 등에 의해 공중 부양하는 항공기
활공기 엔진 없이 항공기 또는 자동차로 견인하여 공중부양, 기류를 이용하는 고정익 항공기
회전익항공기 회전날개에 의한 공기의 반작용에 의해 부양되는 항공기
항공우주선 지구대기권 내외를 비행할 수 있는 비행체
경량항공기
600kg
이하
(2인승 이하)
타면조종형 비행기 엔진에 의해 추진력 발생 날개에 대한 공기의 반작용으로 양력을 얻는 고정익, 경량항공기
체중이동형 비행기 프로펠러 엔진에서 추진력을 얻고 고정 날개의 공기반작용에 의해 양력을 얻는 경량항공기
경량헬리콥터 회전날개에 의한 공기의 반작용에 의해 부양되는 경량항공기
자이로플레인 기체의 주행시 공기력 작용에 의하여 회전하는 회전익에서 부양되는 경량항고기
동력패러슈트 낙하산류에 추진력을 얻는 장치 및 고정식 착륙장치를 부착 경량항공기
초경량
비행장치
자체중량
115kg
이하
(1인승이하)
동력 비행장치 행글라이더에 엔진을 부착하고 체중을 이동하여 방향을 조종하는 비행장치
회전익 비행장치 회전날개에 의한 공기의 반작용에 의해 부양되는 비행장치
동력패러 글라이더 낙하산류에 추진력을 얻는 장치를 부착한 비행장치
기구류 기체의 온도차 등으로 발생하는 부력을 이용하여 하늘로 오르는 비행장치
무인 비행장치 사람이 타지 않고, 원격 조종 또는 스스로 조종되는 비행장치
인력 활공기 낙하산류, 합금소재 뼈대에 천을 입혀 사람이 아래 매달려 활공 비행장치
항공기의 분류체계
(HL-등록기호)
항공기의 분류체계 (HL-등록기호)
구 분 종 류 발동기 종류 및 장착 수량 등록기호
항공기
종류
활공기 - 0000-0599
비행선 - 0600-0799
비행선 피스톤 발동기 단발기 1000-1799
다발기 2000-2799
터보프롭 발동기 단발기 5100-5199
쌍발기 5200-5299
삼발기 5300-5399
사발기 5400-5499
터보제트발동기 단발기 7100-7199
쌍발기 7200-7299
7500-7599
7700-7799
7800-7899
8000-8099
8200-8299
삼발기 7300-7399
사발기 7400-7499
7600-7699
8400-8499
8600-8699
회전익 항공기 피스톤 발동기 단발기 6100-6199
쌍발기 6200-6299
터보 발동기 단발기 9100-9199
9300-9399
9500-9599
다발기 9200-9299
9400-9499
9600-9699
경량항공기 - C001-C799
임시지정 국내 생산
실험 및 연구 목적
그 밖의 경우
0018-9998
001X-999X
001Y-999Y
무인항공기 - 001U-999U
비고 : 사용하지 않은 등록기호는 항공기 등록대수 등을 고려하여 추후 결정